티스토리 뷰

매복사랑니는 충치, 염증, 붓기를 유발

매복사랑니(매복치)의 경우 눈에 보이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치아의 머리 일부분만 보이거나 확인 할 수 있으며, 칫솔질이 제대로 되지 않아 관리가 힘들고 충치나 잇몸 염증 등을 유발하게 됩니다.

이를 방치하면 바로 앞 치아까지 충치가 생기고 염증으로 인해 잇몸과 얼굴이 붓고 일상생활에 불편을 줄 수 있습니다.

 

 

매복사랑니(매북치, 매복치아)는 말 그대로 매복되어 있으며 눈으로 확인되기 어려우며 파노라마 엑스레이를 촬영하여 잇몸뼈 속에 묻혀 있는 매복사랑니를 확인해야 합니다. 

아래턱뼈에 신경과 근접해 있는 경우 치과 CT 촬영으로 정확한 위치를 파악해야 합니다.

매복사랑니는 그대로 두면 어금니에 궤양, 낭종, 통증 등이 발생 할 가능성이 있으며 주변 치아 옆 뿌리를 손상시키거나 잇몸을 아프게 할 수 있습니다. 

매복사랑니의 종류는 부분 매복사랑니, 누운 사랑매복니, 완전 매복사랑니가 있으며 종류에 따라 치료의 상승도가 달라지게 됩니다.

 

※ 부분 매복사랑니 : 사랑니가 잇몸 속에 일부만 묻혀 형태로 사랑니가 옆 치아와 붙어 있다면 발치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 누운 매복사랑니 : 사랑니가 위로 올라오지 않고 잇몸 속에 누운 상태로 주변 어금니를 밀면서 자라 치열이 불규칙하고 앞의 치아에 통증을 유발합니다.

※ 완전 매복사랑니: 잇몸 또는 뼈속에 묻혀 있기도 하여 잇몸에 물혹(낭종)을 유발할 수 있으며 턱과 주변 감각에 영향을 주는 하치조신경관과 아주 가깝게 위치하는 경우가 많아 신경 손상 없이 안전한 발치를 위해 정밀 검사가 필요합니다.

 

 

매복사랑니의 원인은 치아 씨가 자리를 바로 잡지 못하거나 턱뼈가 다른 사람보다 적은 경우 잇몸 바깥으로 나오지 못하고 잇몸뼈 속에 묻혀서 발생하기도 합니다.

매복사랑니(매복치, 매복치아)의 치료는 수술을 통한 치아 제거(발치)입니다. 수술 후 항생제와 진통소염제를 잘 먹고 휴식을 충분히 취하는 것이 좋으며 발치 후 합병증 및 후유증 중에 유의할 만한 것으로 하 치조 신경(아래턱뼈 신경)이 손상되면 입술과 아래턱 피부, 혀의 지각 소실, 감각 둔화 등이 나타날 수 있으니 치아 전문가와 면밀한 상담과 진료가 필요합니다.

 

 

[즈비즈비] 생사과 100% 청송 사과즙 명품 아기 과일주스 120ml : 농업법인 즈비즈비

[농업법인 즈비즈비] 맛의 명품! 청송의 젊은 농부 즈비입니다 #청송사과#사과즙#사과쥬스#젊은농부#사과왕농원

smartstore.naver.com

매복사랑니)매복치, 매복치아)는 관찰만 하다가 문제가 생기면 발치하면 된다는 입장과 때를 놓쳐 문제가 발생 할 수 있다는 입장이 있어 치과에 자주 들러 전문가의 의견과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wisdom tooth #사랑니 #사랑니발치 #치과 #치아통증 #치과전문의 #매복사랑니치과 #매복사랑니상담 #치아정보 #오복 #매복사랑니 부작용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