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바이러스성 무균성 뇌수막염 전염성 강하다

인간의 뇌를 보호하는 구조물에는 두개골과 그 안쪽에서 뇌를 싸고 있는 세 개의 막이 있는데, 뇌수막염은 척수와 뇌를 둘러싸고 있는 막에 염증이 생긴 것입니다. 뇌수막염은 바이러스, 세균, 곰팡이 등에 감염된 것입니다. 그리고 그 중에서 바이러스성 뇌수막염 뇌수막염이 대부분을 차지하며, 이를 다른 말로 무균성 뇌수막염이라고도 합니다. 

바이러스성 뇌수막염을 일으키는 바이러스는 전염성이 강하지만 대부분의 감염자들은 증세가 없거나 감기 증세나 미열을 동반한 발진만 나타납니다. 따라서 바이러스성 뇌수막염 환자가 주변에 있다면 전염될 가능성이 많지만 뇌수막염을 일으킬 가능성은 적습니다.  

 

 

무균성 뇌막염의 유행시기는 온대지방에선느 여름과 가을로 원인의 85%를 차지하는 장 바이러스의 유행시기와 일치합니다. 우리나라는 3월부터 증가하여 7, 8월에 가장 많고 계절적으로는 봄과 여름에 가장 많이 발생합니다.

잠복기는 4~6일이며, 주요 감염경로는 사람과 사람으로 직접 전파됩니다. 바이러스는 림프계에서 증식되어 혈액과 함께 다양한 장기 조직으로 분산되며, 각 장기에서도 증식이 일어나면 바이러스가 중추신경계로 침투하여 신경증상을 유발하게 됩니다. 

원인 : 원인을 규명하지 규명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지만, 규명된 경우 바이러스가 가장 많습니다. 헤르페스 바이러스와 볼거리 바이러스도 바이러스성 뇌수막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바이러스 이외에 가장 많은 바이러스성 뇌막염의 원인은 부분적으로 또는 부적합하게 치료된 세균성 뇌막염입니다. 

 

 

바이러스성 뇌수막염의 가장 많은 전염 경로는 호흡기 분비물(침, 가래, 코, 분비물)을 직간접적으로 접촉하는 것입니다. 감염된 환자와 악수를 하거나 환자가 만진 것을 건드린 후, 코나 입으로 눈을 비빌 때 전염될 수 있습니다. 

환자의 대변에서도 바이러스가 배출됩니다. 이것은 아직 대변을 가리지 못한 아기들 사이에서 주요 전염 경로가 될 수 있으며, 감염된 아기의 기저귀를 갈아주는 어른들에게도 전염될 수 있습니다. 

 

 

[즈비즈비] 생사과 100% 청송 사과즙 명품 아기 과일주스 120ml : 농업법인 즈비즈비

[농업법인 즈비즈비] 맛의 명품! 청송의 젊은 농부 즈비입니다 #청송사과#사과즙#사과쥬스#젊은농부#사과왕농원

smartstore.naver.com

증상 : 일반적으로 뇌막염이 걸리면 두통, 발열,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나지만 무균성 뇌막염의 경우 발열이 심하지 않는 경우도 있고 증상이 열감기처럼 약하게 지나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때에는 대부분 특별한 치료가 필요 없이 해열제나 진통제만으로 증상이 곧 회복됩니다. 

 

 

 

가장 많은 증세는 열, 심한 두통, 지각 과민, 목 뻣뻣함, 무력함, 근육통, 밝은 빛을 보며 싫어한느 것(광선 공포증), 의식 혼탁 내지는 혼수상태, 속 울렁거림, 구토 등입니다. 드물지만 경련이 올 수 있습니다. 

아기는 열이 나거나, 짜증을 부리거나 보채거나 깨어도 잘 일어나지 않거나 잘 먹지 않는 증상을 나타냅니다.  뇌수막염은 정상적인 면역을 가진 사람에겐느 전혀 위험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뇌수막염이 의심됨녀 검사를 하여 세균성인지 바이러스성인지 감별 할 수 있습니다.

 

 

 

 

진단 : 뇌수막염은 CT, MRI, 뇌척수액 검사가 가장 기본이 되는 검사이고, 그 외에 혈액검사, 흉부 촬영 등이 추가로 필요합니다. 뇌수막염의 진단은 비교적 쉬우나, 원인균이 무엇인지 감별하는 것은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바이러스성 뇌수막염은 요추천자로 얻어진 뇌척수액을 검사해 진단할 수 있습니다. 이 검사는 옆으로 누운 상태에서 요추 사이의 틈에 주사 바늘을 넣어 척추뼈와 척수 사이에 있는 뇌척수액을 뽑아내는 검사입니다. 

도말 검사에서는 세균, 결핵균, 원충, 진균이 보이지 않고 배양 검사에서 세균이 발견되지 않습니다. 바이러스 배양 검사는 뇌척수액 외에 인후와 대변에서도 시행하며, 초기와 회복기 혈청을 확보하여 필요한 혈청학적 검사를 할 수 있습니다. 

 

 

 

 

치료 : 현재까지는 특별한 치료 방법이 없습니다. 대다수 환자들은 스스로 회복되며, 의사들은 안정과 수분 공급 그리고 고열과 두통에 대한 약물을 처방합니다. 뇌수막염에서는 뇌압이 상승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그런 경우에는 뇌압을 낮추는 약물 치료를 합니다. 장염 바이러스에 감염된 대부분의 사람들이 아프지 않기 때문에에 바이러스가 전염되는 것을 방지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