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아스퍼거 증후군이란..원인, 증상, 치료

아스퍼거 증후군은 사회적으로 서로 주고받는 대인관계에 문제가 있고, 행동이나 관심 분야, 활동 분야가 한정되어 사회적인 기능 제한이 있는 두뇌 질환입니다.

자폐증에 비해 언어 발달이 되어 있으나 소통과 정서적 자각에 문제가 있어 타인과의 대화가 원활하지 못하고 경직된 사고방식과 타인의 마음을 잘 이해하지 못하는 성향이 합쳐져 오해가 발생합니다.

 

아스퍼거 증후군

아스퍼거 증후군과 같이 올 수 있는 병으로는 뚜렛 장애와 강박 장애, 우울증이 있습니다.유치원이나 초등학교 시기에 주변에서 알게 되며 나이가 들면서 호전되기도 하는데 일부에서는 성인이 되어도 개인적인 특징을 보이며 지속되기도 합니다.

아스퍼거 증후군의 원인은 명확하게 규명되지 않았습니다.외부적인 요소, 유전적인 영향, 신경학적인 요소 등 여러 가지 요인이 아스퍼거 장애의 발병에 다양하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그러나 가족 중에 아스퍼거 장애가 있는 사람이 있으면, 발병 확률이 높을 것으로 여겨집니다.

 

 

증상은 아스퍼거 증후군과 자폐증의 가장 큰 차이점은 언어 발달의 지연이 두드러지지 않고, 지적 능력이 양호하다는 것입니다.사회성의 증상으로는 친구를 잘 사귀지 못하고, 타인의 의도와 감정을 파악하기 힘들어하고, 공감능력이 떨어집니다.

 

아스퍼거 증후군

언어 사용의 증상으로는 일방적으로 대화를 하거나, 지나치게 격식적인 말투를 하거나, 같은 주제만 반복해서 말합니다.행동적의 증상으로는 반복적인 행동을 하거나 근육 기능에 문제가 있거나 보행이 부자연스럽습니다.이 외에 접촉, 감촉, 맛, 냄새, 온도, 소리 등의 자극에 대해 지나치게 민감하거나 지나치게 둔감한 경우가 많습니다.

 

 

아스퍼거 증후군의 치료는 단 한 가지의 특이적인 치료법은 없으며 효과적인 치료는 여러 단계에서의 종합적인 접근이 필요합니다.가족 상담, 인지 치료, 사회 기술 훈련, 행동 수정 치료, 교육적 개입을 시행하며, 주의력 결핍, 과잉 활동, 틱, 우울, 망상이나 환청, 수면장애, 불안 등이 심하다면 약물 치료가 도움될 수 있습니다.

 

아스퍼거 증후군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