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위염 원인, 진단, 치료, 증상은 복부 팽만감, 전신권태감, 구역, 속 쓰림, 토혈

 

위염 원인

위염의 원인으로는 과음, 흡연, 폭식이나 과식과 같은 잘못된 식습관 외에도 헬리코박터 감염, 아스피린, 소염진통제와 같은 약물들이 대표적이며, 그 외에도 여러 다른 세균 및 바이러스성 감염, 자가면역성, 담즙 역류 등의 여러 원인이 있습니다.또한 수술, 화상, 고열, 급성 심장질환과 같은 신체적 스트레스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위염

 

위염 증상

급성 위염의 경우 염증이 침범하는 부위가 위산을 분비하는 곳이므로, 위액의 분비가 감소되고 명치 부위에 갑작스럽게 통증과 구역, 구토 등이 발생하며 경우에 따라 보통 열은 업지만 때로 미열 정도의 열과 토혈을 보이기도 합니다.

만성 위염의 경우 증상이 없기도 하며 소화불량증과 같은 상복부 동통, 식후 복부 그득함, 복부 팽만감, 전신권태감, 구역, 속 쓰림, 토혈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위염 진단

증상에 따른 경험적 약제를 투여해도 호전이 되지 않는 경우는, 내시경 검사상 나타나는 징후를 통해 위염을 분류합니다. 원인에 대한 감별이 꼭 필요한 경우에는 조직 검사를 병행합니다.

 

위염

위염 치료

위염의 치료 소화기 내과를 방문하여 의사에게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위염의 치료는 복부 팽만감 등의 증상으로 불편감이 있는 경우, 위장운동을 활성화시키는 운동기능 촉진제를 쓰기도 하며 그 외 제산제, 항궤양제 등의 약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위염의 치료는 적절한 식이요법과 잘못된 생활습관이 있다면 교정하도록 합니다.

 

 

 

알코올, 카페인 등이 들어 있는 음료, 향신료, 차거나 뜨거운 음식이나 음료의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또한 당질 위주로 먹고, 지방을 제한합니다.

위염의 원인이 되는 약물 사용을 피하고, 영양가가 높고 소화 흡수가 잘 되는 음식, 섬유질이 적은 식품을 선택합니다.
위염의 감별에 따라 정기적으로 내시경 검사를 시행해서 위암 등 다른 질환의 발생 여부를 관찰해야 합니다.

 

위염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